정의당 "조윤선이 국정 만능열쇠냐"…돌려막기 인사 비판


[투데이코리아= 서소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개각을 발표 하자 더불어민주당은 해임 요구가 잇따라 있었던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교체되지 않은 점에 대해 “목적이 실종된 개각”이라고 혹평했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쇄신의 의지와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먼 개각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개각에 포함된 인물은 모두 우 수석 검증을 거쳤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서있는 인물이 검증한 사람을 어떻게 국민에게 제시할 수 있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과 언론, 야당의 요구를 무시하고도 야당의 협조와 국정의 정상적 운영을 기대하고 요구한다면 그것이 실현되기 어렵지 않겠는가"라면서 "임기 후반, 특히 20대 국회 첫 정기국회가 제대로 운영될 것인지 걱정스럽다"고 거듭 박근혜 대통령에게 날을 세웠다.


또한 정의당에서도 이날 "오늘 개각은 전면적인 국정쇄신을 요구했던 야당과 국민을 대놓고 우롱한 개각"이라며 "비리의 중심에 서있는 우병우 민정수석이 검증한 인사를 국민들에게 내보이는 뻔뻔함에 분통이 터진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결국 이번 인사는 탕평, 균형, 능력을 조언했다는 이정현 대표의 요청까지 무시한 인사로 박근혜 대통령의 레임덕 관리용 '찔끔 개각'"이라고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더욱이 조윤선 전 정무수석을 다시금 돌려막기 한 것을 보면 인사에 대한 빈곤한 철학이 그대로 드러난다"며 "조 전 수석은 필요에 따라 여성정책전문가 되기도 하고 문화창달의 적격자가 되기도 하니 국정의 만능열쇠인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은 이번 꼼수 개각이 오히려 정부의 레임덕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라는 점을 곧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장관급 3명, 차관급 4명에 대한 개각을 공식 발표, 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등 3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