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임정에 정통성" 건국절 지정 노력은 '실종'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미국·중국 등 주요 국가들이 모두 건국절이 있는 반면 한국은 '족보'가 없다는 지적 속에 박근혜 대통령이 광복절 축사에서 건국절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여야가 충돌을 빚고 있다.

새누리당은 건국절 법제화, 국회 5분 발언 등 행동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17일 여의도 당사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대한민국은 1948년 8월 15일 건국됐다"며 "건국 논리를 훼손하지 말라"고 야권을 비판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선포는 1948년 8월 15일 이뤄졌다. 정부여당은 이를 근거로 8월 15일을 건국절로 지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야권은 "임시정부 법통(法統)을 계승한다"는 헌법 구절을 들어 8월 15일이 아니라고 주장 중이다. 다만 여당과 달리 야권에서는 뚜렷한 건국절 지정 움직임이 없어 지적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에 출마한 이종걸 의원은 17일 CBS라디오에서 "우리 대한민국 헌법은 명백히 3.1운동으로 건립된 임시정부 법통을 계승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 연설 내용은 "국민 전체를 모독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민주화 역사'에서 정치적 기반을 얻고 있는 야권은 이승만 정부가 "독재를 실시했다"며 정통성을 대체로 부정하고 있다. 야권이 정통성을 부여하는 대한민국임시정부에는 여운형 등 사회주의자도 참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