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 이규남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이 "박근혜 대통령은 우병우 민정수석을 즉각 경질하라"고 22일 촉구하고 나섰다.


경실련은 이날 청와대 앞 서울 종로구 청운동 주민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은 최측근이 단순한 의혹이 아니라 범죄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된 상황에서 공직기강 확립과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엄정한 수사 의지를 표명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실련은 "공직사회의 기강을 담당하고 사정기관의 활동과 인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민정수석 자리를 유지한 채 우 수석이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받기는 어렵다"며 "청와대 최측근의 비리에 의한 정치적 도덕성 훼손을 정권 흔들기로 치부하면서 부패행위를 감싸는 것은 정권에 대한 불신과 향후 국정운영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뿐"이라고 경고했다.


경실련은 "청와대의 특별감찰관제 흔들기는 우병우의 부패행위를 감싸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며 "청와대의 특별감찰관제에 대한 개입은 검찰의 자유롭고 독립적인 수사를 기대하기 어렵게 만든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근 진경준 전 검사장의 구속 등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추락할 대로 추락했다. 검찰이 또다시 권력의 시녀로 전락해 우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검찰에 대한 불신을 넘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대통령 직속 기관인 특별감찰관이 외압에 자유롭지 못하고 무력화되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다. 공직사회의 부패를 상시로 감시할 수 있는 독립적인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