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유종만 기자] 공무원노조단체가 23일 가습기 살균제 참사에 대한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했다.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중앙행정기관공무원노동조합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 대해 "100만 공무원을 대표해 사과를 회피한 정부를 대신해 국민 여러분께 사죄하고 용서를 구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들은 “정부는 부실한 제도와 시스템으로 참사의 원인을 제공했음에도 그 어떠한 사과도 하지 않고 있다. 국가와 정부의 존재 이유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인 만큼 당연히 사과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한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지난 18일 정부가 발표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3차 판정결과와 관련해 “판정대상 165명 중 35명만이 지원대상인 1~2등급을 받았다”며 “피해자에 대한 정부 지원 자체도 턱없이 부족한데다가 대다수 피해자들이 지원받을 수 있는 길을 아예 막아버리는 불통 정부”라고 말하곤 “지난 3차 피해판정에 대한 판정거부에 대해 우리는 뜻을 함께 한다”고 선언했다.

이에 강찬호 대표는 “공무원 노조의 사과가 감사하지만 한편으로는 참담하다. 대통령 사과, 가해기업의 사과가 이뤄지지 못한 상황에서 받은 사과기 때문”이라며 “도의적인 사과라도 하지 않는 정부를 바라보는 피해자들의 심정은 상상조차 어렵다”고 안타까워 했다.

강찬호 대표는 또 “정부가 사과를 거부하는 상황에서 노조가 직접 사과하니 조금이나마 위로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 조사와 기관보고를 통해 느낀점이 많다. 가장 가슴 아픈 점은 4000명이 넘는 피해자 800명이 넘는 사망자가 있는 사건에서 대한민국정부는 어디에 있었는가 하는 것이다. 아무리 찾아봐도 어디에도 없었다. 그저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했다. 공무원 노조가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문을 발표함에 있어 피해자들이 위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심경을 밝혔다.

강찬호 대표는 끝으로 “사태 발생 후 5년 만에 공직에 계신 분들에 공식적으로 사과를 받을 수 있었다”며 “오는 28일 여는 5주기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추모대회를 떳떳하고 당당하게 진행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공무원노조단체는 정부를 상대로 피해자 및 국민에 대한 사과와 제대로 된 배상, 철저한 진상조사 및 책임자 규명을 요구했다.

한편, 환경보건시민센터에 따르면 이달 15일까지 가습기살균제 참사 피해로 인해 2,979명이 죽거나 다쳤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들 가운데 627명이 사망신고였고, 생존 환자는 2,352명이었다. 지난 2011년 이후 지금까지 조사되고 신고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는 총 4,261명이며 사망자는 853명, 생존환자는 3,408명에 달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