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자금 결사반대.. 작년 월남전 韓 학살 주장도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 일본 정부가 화해치유재단에 10억 엔을 출연하기로 각의결정한 것과 관련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10억 엔에 우리 요구를 팔아넘겼다"며 결사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윤미향 상임대표는 24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 집회에서 한일(韓日)합의에 대해 "위안부 문제를 전쟁범죄로 인정하지 않았고 공식사죄도, 법적배상도 없는 내용"이라며 "한국 정부는 우리 요구를 10억 엔에 팔아넘겼다"고 비난했다.

정대협은 오는 12월 미국 워싱턴에 위안부 문제를 상징하는 평화비 소녀상 설치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이 날 밝혔다.

한편 정대협은 작년 4월 월남전 당시 한국군으로부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베트남인 2명을 초청해 "우리가 피해를 끼친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일본과 같은 입장이 된다"고 주장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위안부 문제가 반정부 시위로 변질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졌다. 우리나라는 박근혜 대통령 부친 박정희 대통령 시절 월남전에 연인원 32만 명의 병력을 파병했다.

"경제 재건의 주역"이라는 참전군인 측 주장과 "미국의 앞잡이"라는 반미(反美)·진보 단체 간 극단적인 비난이 대립하고 있다.

보수 측에서는 정대협 구성원 상당수가 국가보안법 위반 전력이 있다고 주장 중이다.

정대협은 김정일 사망 당시 "위안부 문제와 일제(日帝) 과거사 청산을 위해 남북여성 연대가 절실한 때에 김정일 위원장 서거로 큰 비탄에 빠진 북녘 동포들을 생각하니 애도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는 표현을 쓴 바 있다.

윤미향 대표는 2013년, 무단방북해 김일성을 만난 문익환 목사 삶을 기려 제정된 '늦봄 통일상' 18회 수상자로 선정됐다. 심사위는 "꾸준한 남북연대 사업을 전개해 민족화해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