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신기한 기자] 29일 국회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첫 청문회에서 가해기업으로 지목된 옷시레킷벤키저 영국본사의 책임을 집중 추궁하고 나섰다.

이날 의원들은 레킷벤키저가 지난 2001년 옥시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제품에 대한 유해성 실험이 중단된 이유 등을 집중적으로 물었다. 아울러 특위 조사에 비협조적인 자세를 보이는 점을 질타했다.

이만희 새누리당 의원은 " 레킷벤키저와 옥시의 인수·합병이 이뤄지기 전인 2000년 옥시가 제품의 흡입독성 실험 필요성을 인지했지만, 인수합병이 이뤄지기 전 한국을 방문한 본사 측의 요구로 실험을 중단한 내용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당시 대표였던 신현우 전 사장의 진술에 의하면 2001년 연구소에 온 본사 측 연구원은 '가습기당번'의 흡입독성 실험을 중단하고 그 자료를 영국으로 넘기라고 했다고 한다"면서 실험이 진행되지 않은 데에는 본사의 개입이 있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주요 핵심증인이라고 할 수 있는 제인 전 옥시 대표 등 옥시 본사 관계자가 청문회에 참석하지 않았다"며 "레킷벤키저의 비협조적인 태도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레킷벤키저가 영국 정부의 요청을 이유로 특위의 현지조사에 협조하지 않은 점을 언급하며 "영국 대사관은 이에 대해 정부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라고 답변했다. 본사가 거짓말을 한 것인지 여부를 영국정부가 조사해줄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우원식 위원장도 "대사관의 답변이 사실이라면 레킷벤키저가 대한민국 국회와 국민을 기망하고 속인 것으로, 매우 중대한 사태"라고 지적했다.

청문회에 증인으로 참석한 아타 샤프달 옥시 한국측 대표는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에 대해 사과한다"면서도 "기본적으로 영업하는 국가의 국내규정을 준수하고 있었다. (가습기 유해성분인)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은 당시 독성유해물질로 분류돼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특위는 이날 청문회를 위해 증인과 참고인 28명을 채택했으나, 옥시 본사 관계자 등을 포함한 13명이 출석답변을 하지 않거나, 불출석 입장을 전달해왔다.

특위는 이들 중 옥시 측으로부터 뇌물을 받고 허위보고서를 작성해준 혐의로 현재 구속기소 상태인 조모 서울대 교수에 대해 불출석 사유가 충분히 소명되지 못했다고 판단, 이날 오후 3시까지 특위에 출석하라며 동행명령장을 발부했다.조 교수는 당초 우울증과 심신 미약을 사유로 불출석을 통보했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