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정진우 기자]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 세월호 선체 인양 후 객실만 분리해 작업하는 방식을 채택한 것에 대해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선체에 대한 불가역적 훼손이자, 참사 진상규명을 불가능하게 하는 조치"라며 반대했다.

세월호 특조위는 지난 30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세월호 특조위 대회의실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세월호의 온전한 인양, 즉 최대한의 선체 원형 보전은 참사 원인 조사를 위한 필수 사항"이라며 "선체 절단 결정에 대해 세월호 특조위는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수부의 선택에 대해 "세월호 참사 제1의 증거물인 선체를 훼손함으로써 진상규명 조사를 영구미제로 남기겠다는 의도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온전한 선체 인양'에 대한 중요성도 내비쳤다.

특조위는 "해수부가 제시한 선체 절단이 행해지면 조타실에서 러더에 이르는 복잡한 작동 기제가 전면 절단된다"며 "이는 참사 원인에 대한 기기결함 가능성을 제기한 대법원의 판단을 전적으로 무시하는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수부는 이번 발표에서 선체 인양의 목적이 '미수습자 수습'이라고 밝혔으나 국민들은 인양의 목적을 '미수습자 수습'과 '온전한 인양'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온전한 인양'을 인양 목적으로 언급않는 해수부의 태도는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특조위는 "세월호 인양 용역업체 선정과정에서 비(非)절단방식을 통한 인양을 제안한 업체가 있었고 이는 절단방식 보다 빠른 기간 내 미수습자 수습이 가능하다고 했음에도 절단 방식을 택한 것에 의문점이 제기돼왔다"며 "두 방식 간 장·단점 비교는 어느 것이 월등하다고 보기 어려움에도 선체를 절단하는 방식을 택했다"고 의문을 드러냈다.

416가족협의회도 "세월호 선체인양의 대원칙은 '미수습자 수습'과 '온전한 선체인양'"이라며 "이 두 가지 대원칙은 경중을 다질 수 없는, 필수적인 전제요건이자 목표여야 한다"고 말했다.

가족협의회는 "해수부 인양추진단은 '객실직립방식' 결정, 강행을 즉각 유보하고 피해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기술검토를 '가족협의회' 및 '세월호 특조위'와 공동으로 다시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여전히 언제 인양할 수 있을지 스스로도 장담을 못하는 상황"이라며 "인양방식 설명 당시 미수습자 유실 가능성에 대해 지적하자 최고의 전문가들이 검토했으므로 문제없다고 주장했다가 결국 인양공정 중에 유실방지책을 추가하는 무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고 질타했다.

앞서 해수부는 지난 29일 세월호 인양 후 선체 정리 방식에 대해 "세월호의 객실을 분리한 뒤 바로 세운 뒤에 작업하는 '객실분리방식'을 채택했다"며 "객실 분리 과정에서 화물칸 상단이 절단되지만, 준비만 철저히 하면 사고 원인 조사에 영향이 없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편 특조위는 오는 9월 1일~2일 제3차 청문회를 연다. 특조위는 이와 관련 "(출석 요구한) 증인 중 일부가 참석 의사를 밝혀 왔다"며 "해수부 인양추진단 측 단장·부단장 등을 증인 채택했으나 특조위와의 연락을 아예 끊은 상태다, 그러나 출석하지 않더라도 상대측 말과 입장 등을 정리해 국민에게 공개할 것"이라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