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다음주 중반께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62)을 추가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서 신동빈 회장의 소환날짜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일 검찰 측은 신 전 부회장 소환을 놓고 "다음 주 중 다시 소환해 조사하기로 하고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검찰 측은 "신 전 부회장의 통역 문제로 인해서 조사에 시간이 오래 걸린 만큼 미진한 부분이 있었다"며 재소환에 대해서 설명했다.

앞서 신 전 부회장은 전날 오전 10시 검찰에 출석해 이날 새벽 3시께 귀가했다.

검찰은 신 전 부회장을 상대로 최근 10년간 호텔롯데·롯데상사·롯데건설 등 주요 계열사에 등기이사로 등록돼 400억원대 급여를 받은 사실과 관련해 횡령 범죄 고의성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신 전 부회장은 급여를 수령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급여가 지급되고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며 고의가 없었음을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은 등기이사로 별다른 역할을 하지 않고 급여를 받은 것은 부당하게 회삿돈을 받은 것과 같아 횡령 혐의 적용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검찰은 신 전 부회장의 재소환 조사에서는 지난해 동생 신동빈 회장과의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불거진 계열사 간 부당 자산거래, 총수 일가 소유 기업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 비자금 조성 및 탈세 등의 비리 의혹을 중점적으로 물을 방침이다.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정책본부가 총수 일가에 대한 과도한 급여 지급 과정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확인할 계획이다.

검찰은 다음 주 신 전 부회장 외에 황각규 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 소진세 대외협력단장(사장) 등 핵심 관계자들도 차례로 불러 조사한다.

아울러 그룹 비리의 정점에 있는 신동빈 회장의 소환 시기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르면 추석 연휴 직후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신 회장은 해외 인수합병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을 다른 계열사에 떠넘기거나 알짜 자산을 헐값에 특정 계열사로 이전하는 등 배임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신 회장이 일본 롯데 계열사에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리고 100억원대 급여를 받은 단서도 잡고 횡령 혐의 적용이 가능한지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