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올해 3월 도입돼 고속도로에서 교통법규 위반행위를 단속한 암행순찰차가 전국에서 확대 운용된다.

경찰청은 5일 오전 서울톨게이트에서 '암행순찰차 전국 확대 시행 발대식'을 연다.

행사엔 이철성 경찰청장과 한국도로공사 사장, 전국 고속도로순찰대 지구대장 및 운행요원 등 80여명이 참석한다.

올 3월 운행을 시작한 암행순찰차는 보닛과 양쪽 문에 부착된 경찰 마크를 제외하면 일반 차량과 다르지 않아 경찰차량임을 알아보기 어렵다.

암행순찰차는 경찰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교통법규 위반행위를 단속해 운전자 스스로 법규를 지키게 하자는 취지로 운영된다.

경찰은 지난 3월부터 6월 경부고속도로에 암행순찰차 2대를 배치해 1단계 시범운영에 나섰다. 지난 7월부터 8월에는 서울외곽·영동·서해안·중부내륙 고속도로에 8대를 추가 배치해 총 10대로 2단계 시범 운영을 실시했다.

운영결과 일반 순찰차로는 단속하기 힘들었던 난폭운전 등 위험운전행위와 버스전용차로·갓길운행 등 얌체운전행위 단속에 강점을 보였다.

이 결과 시범운영기간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건수는 498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555건)보다 57건(10.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사망자수는 지난해 16명에서 시범기간 6명으로 10명(62.5%) 감소했다.

경찰은 이날 발대식을 기점으로 암행순찰차를 총 22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서울지역 자동차전용도로에 1대, 고속도로에 21대가 배치된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암행순찰차가 선진 교통질서 문화를 정착시키는 출발점이 되길 기원한다"며 "교통질서 확립을 통해 교통안전을 확보한다는 정책 기조를 유지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