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최주영 기자] 6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박 대통령을 향해 "민생 경제 전반에 대한 '비상민생경제 영수회담'즉각 개최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날 추 대표는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민생 경제가 심각한 위기 상황으로 대통령과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한다"며 "민생경제 전반에 대한 비상 민생경제 영수회담 즉각 개최를 제안한다"고 말했따.

추 대표는 "합의의 정치가 양극화 문제, 저성장 문제 해결의 일대 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추 대표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가계부채 비상대책 위원회’를 구성하고, 가계부채 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각 정부부처의 정책 평가를 위한 ‘가계부채 영향평가제’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추 대표는 "1257조를 넘어선 가계부채는 우리 경제의 가장 큰 뇌관으로 가계부채에 따른 이자액만 해마다 40조원이 넘고, 이대로 계속 방치하다가는 국민부도 사태가 올지도 모른다.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고 있는 지금이 바로 가계부채 해결의 적기로 금융위원회에만 맡겨놓을 것이 아니라, 대통령과 총리가 직접 챙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2금융권 주거자금 및 생활자금 가계대출에 대해 정부 및 공공기관 보증을 통해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게 해야 하고, 서민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전월세 상한제 도입과 자동계약갱신 청구권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법인세 인상도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추 대표는 "법인세 정상화, 반드시 해야 한다. 정부는 조세불평등이 어디에서 시작됐는지 확인하고 누구에게 증세 여력이 있는지, 그동안 누가 저부담하고 있었는지를 가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10대 대기업을 지목해 "위기극복을 위한 고통분담에 함께 나서달라”며 “법인세 정상화에 대해 진지한 검토를 부탁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