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 유승하 기자] 검찰이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51·구속)로부터 금품을 챙긴 혐의로 지난 1일 수도권 소재 지방법원 김모(57) 현직 부장판사를 긴급 체포해 사법부가 발칵 뒤집힌 상황에서 이번에는 사건 청탁 의혹을 받는 부장검사가 전보 조치 받는 일이 확인됐다.


중‧고교 동창인 사업가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고 사건무마 청탁에 나섰다는 의혹이 제기된 현직 부장검사가 전보 조치됐다.


법무부는 오늘 예금보험공사에 파견 상태이던 김형준 부장검사(46·사법연수원 25기)를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인사 명령했다고 밝혔다.


김 부장검사는 수십억 원대 횡령·사기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모씨로부터 1500만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지난 6월엔 김씨 사건을 맡은 서울서부지검 검사 등을 직접 접촉해 사건 청탁을 시도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구속영장 청구 직후 도주했던 김씨는 지난 5일 강원 원주에서 검거됐다.


대검찰청 감찰본부(본부장 정병하)는 김 부장검사에 대한 감찰을 진행 중이다.


서부지검은 지난 5월 이 사건 수사 과정에서 김 부장검사 이름이 거론되자 대검 감찰라인에 약식 보고했지만 언론에서 본격 취재한 지난 2일에서야 대검 감찰본부에 김 부장검사에 대한 감찰 필요성이 있다고 최종 보고하는 '뒷북 대응'에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최근 검사장 출신의 전관예우와 현직 검사장의 뇌물수수, 현직 부장판사의 뇌물수수 등 가장 청렴해야 할 사법부의 부패가 차례로 드러나 발콱 뒤집힌 상황에서 오늘(6일) 양승태 대법원장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이에 사법부는 자체 개혁안을 마련하는 등 신뢰를 회복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