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정진우 기자] 6일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이 지난해 체결된 위안부 합의 재협상 요구 야권 목소리에 대해서 "한·일 위안부 문제의 전반적 해결책에 관해서는 12·28 합의가 그 동안 거론된 어떤 합의보다 더 나은 합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임 차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들의 63% 이상이 재협상해야 한다고 하는데, 왜 외교부만 나서서 온 몸으로 재협상을 못한다고 하느냐"고 질타하자 이처럼 대답했다.

임 차관은 "재협상을 한다고 해도, 과연 12월 28일의 합의보다 더 나은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지에 대해 불확실성이 매우 크다"며 재협상 요구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또 윤영석 새누리당 의원이 "일본 정부가 10억 엔 지출로 일본 정부가 해야 할 이행을 다 한 것이라는 입장으로 알고 있는데, 뭔가 다른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 입 차관은 "10억 엔 지출로 모든 것이 끝났다고 볼 상황이 아니라는 게 우리 측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엔 10억엔 지출에)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총리가 내각대신으로서 사죄와 반성을 표시 한다는 역사인식이 유지돼야 한다는 전제가 밑바탕에 깔려있다. 일본 정부의 책임 인정, 반성과 사죄의 뜻 표시, 일본 정부의 예산 지출이라는 세 가지 측면을 모두 다 고려해 (10억 엔의 성격을) 해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앞으로 화해치유재단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면담을 추진할 것"이라며 "가급적 모든 할머니들의 의견을 다 청취한 뒤 재단 설립 취지에 맞는 방향으로 구체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