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유미 기자] 7일(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아베 신조 총리는 소녀상 철거를 비롯해 12·28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합일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이날 라오스 수도 비엔티엔 국립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아베 총리는 위안부 협의와 관련해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위안부 피해를 상징하는 소녀상 철거가 포함된다는 인식을 전하고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부탁하고 싶다고 요구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아베 총리는 한일 양국의 합의에 따라 한국이 설립한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에 일본이 10억원(약 107억 5천만원) 송금을 이행했으니 한국도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을 철거해야 한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에서 소녀상을 언급하지 않았다"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합의의 성실한 이행으로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길 바란다는 취지의 언급만 했다"고 말했다.

앞서도 우리 정부는 지난해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소녀상 철거 문제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소녀상 철거는 일본 정부가 끊임없이 요구해왔으며, 이번에 아베 총리까지 직접 나서면서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박 대통령이 아베 총리의 주장을 반박하지 않은 것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담에서 박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 이후에 한일 관계가 개선되면서 다양한 도전과 과제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토대를 넓혀가고 있어서 뜻 깊게 생각한다”면서 “특히 ‘화해‧치유재단’ 사업을 통해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및 마음의 상처 치유가 하루 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협력해나가자"고 밝혔다.

위안부 소녀상 철거 요구에 대한 어떠한 반박도 하지 않은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위안부 소녀상이 강제 철거될 가능성도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심지어 일본 영자신문 재팬타임스는 회담에 참석했던 언론을 인용하며 박 대통령의 "합의 이행은 중요하다"라는 발언을 소녀상 철거 문제를 고려하는 아베의 요청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