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저 히스등 미국과 독일의 간첩들이 통일반대

[투데이코리아=文海 칼럼] 하버드 법학대학원 출신의 알저 히스는 변호사를 하다가 공무원이 된 엘리트로서,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의 통애를 받은 1940년대 美 국무성의 실세 고위 관료였다.


그는 국무성에서 동아시아 업무를 담당하였고, 그래서 독립하려고 몸부림쳤던 하버드 출신 선배인 이승만과 필연적 악연을 맺게 되었다. 나중에 그는 UN 창립총회 임시 사무총장을 지내기도 했다.


알저 히스가 한국 역사에 직간접적으로 우리의 독립과정을 철저히 방해하게 된 것은 그가 미 국무부의 동아시아 담당이었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실은 그가 공산주의자로서 소련의 고급 정보원이었기 때문이다.


1940년대부터 끊임없이 이승만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승인을 수차 청원했지만, 국무성은 임정 승인을 들어주지 않았는데, 그 중심에는 알저 히스의 방해공작이 있었다.


한때 이승만은 미국 망명 시절 알저 히스와 어렵게 면담을 했었다. 그는 미국이 임정을 승인하고 무기대여법을 임시정부에도 적용하여 군사원조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만약 미국이 임정을 승인하지 않을 경우, 소련이 한반도를 선점하여 한반도가 공산화될 수 있다고 역설하였다. 전후 한국에서 공산주의자와 민족주의자 간의 내란 가능성도 지적하였다.


일본제국이 패망하기 수년 전에 이미 이러한 예측을 한 이승만의 선견지명이 놀라울 뿐이다.


이미 이승만은 미, 일간 태평양전쟁의 도화선이 된 1941년 12월 7일 발발한 하와이 '진주만기습사건'을 '일본제국의 야망'(Japan Inside Out)이라는 예견서로 1941년 6월, 6개월 前에 책으로 발간하여 美 국무성은 물론 영국 국방성조차도 이승만의 저술서를 구매하느라 법석을 떨었다.


"도대체 이승만이란 사람은 누구인가…?"


소설 "대지(大地)"로 노벨 문학상을 받은 필 벅 여사는 이승만의 예견서를 읽어보고 "이 책이야말로 금세기의 놀라운 예견서이다…."라고 놀라움을 표했다.


알저 히스가 이승만을 미워하면서도 한편 두려워했던 것은 이승만의 예리한 예견력과 국제적 분석 감각, 그의 화려한 경력과 노련미에 대한 질시와 나라도 없는 조선에 대한 천시도 한몫했다.


알저 히스는 특히 이승만이 당시 미국의 동맹국인 소련을 비난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다며 화를 냈다. 알저 히스는 임정이 이승만과 김구 등 반소 민족주의 계열에 의해 주도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해방 후 소련과 친소 인사들의 공간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1945년 2월에 열린 '얄타회담'이후 이승만과 美 국무성의 관계는 최악이 되었다.


얄타회담에서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이 소련의 대 일본 참전을 요청함으로써 소련이 한반도에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해주었고, 미소영중 4개국에 의한 한국의 '신탁 통치'가 논의되었다.


(얄타회담에 알저 히스가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의 수행비서로 따라갔는데, 알저 히스가 회담 전에 핵심 서류를 대통령에게 내놓지 않았고, 그 결과 토의가 소련에 유리하게 끌려갔다고 한다)


1948년 마침내 알저 히스는 소련의 간첩 혐의로 기소되었다.
알저 히스는 자신의 혐의를 끝내 부인했고, 증거불충분으로 간첩죄로 처벌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우익 정치인이었던 리처드 닉슨(후일 대통령)이 끈질기게 파고들어 위증죄로 5년간 수감생활을 하게 되었다. 히스는 형기를 마친 후에도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였다.


자신이 매카시 선풍의 희생자라고 주장했고, 1960~80년대 미국 여론은 그에게 동정적이었다.
하지만 1990년대에 공산권이 무너지고 코민테른 문서가 공개되면서 그가 소련의 첩자였음이 드러났다. 美 국무성에는 알저 히스 이외에도 57명의 좌익 인물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동, 서독 통일과정 중에도 상당수의 동독 간첩들이 서독 정부의 요소요소에 잠복하여 암약 중에 예상치 못하게 통일이 급격하게 이루어짐으로써 암약 간첩들의 전모가 드러나게 되었다.


특히 통일의 아버지로 불리는 '동방정책'의 창시자인 빌리 브란트 총리의 비서실장이 동독의 고급간첩이었다는 경악할 사실도 밝혀졌다.


현재 우리 대한민국 내에도 당시의 독일, 미국처럼 정계,국회,예술계,문화계 요직에 상당수의 알저 히스가 포진하고 있다. 더욱 위험한 것은 이제는 당당히 자신들의 존재를 노출하고 연대를 이루어 행동하고, 심지어 또 한 번의 정권을 수탈하려 한다는 점이다.


아! 대한민국…!!!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