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지난 14일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인근에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주최로 제 1248차 수요집회가 열렸다.

지난 14일 정오,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렸다.

추석에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200여명의 시민들이 12.28 한일합의 무효를 주장하며 일본정부의 공식사과와 법적배상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시민단체 관계자와 학생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위안부 합의 등과 관련한 정부의 태도를 강력히 비판했다.

이날 시위에는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와 길원옥 할머니, 정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 상임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12.28 한일합의로 10억엔을 받은 한국정부를 비판하며 일본정부의 사과를 끝까지 받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화해와 치유의 이름을 내건 재단이 피해자들에게 폭력과 상처를 조장하고 있다"며 "피해 당사자인 할머니들이 배상을 거부하고 있음에도 (여성가족부가) 가족들을 이용해 할머니들의 사법적 정의를 꺾으려는 것을 가만히 둬선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10월을 일본군 성노예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와기억재단이 동행하는 달로 선포한다"며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이 회복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도 함께 해달라"고 덧붙였다.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90) 할머니는 "한국과 일본 정부간 위안부 합의는 무효"라고 주장한 뒤 "일본 정부가 진실로 사죄하기전까지 계속 싸울 것"이라고 전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실상을 알리기 위해 자전거로 미국횡단 여행을 한 김태우(24)씨도 참석해 한마디 했다.

김씨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목소리를 알려야 국제 연대도 가능하다”며 “일본 정부가 위안부 범죄를 인정하고 사과할 때까지 할머니들과 동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