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신기한 기자] 추석 연휴 사흘째인 16일 오후 귀경길 교통 현상이 절정에 달했다.

16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오후 4시 30분께를 기점으로 경부고속도로 정체구간이 총 50km에 달하는 등 주요 고속도로가 혼잡한 상황이다.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 신탄진나들목-죽암휴게소, 천안나들목-북천안나들목, 목천나들목-천안분기점 등 총 52.4㎞ 구간과 서해안고속도로 선운산나들목-줄포나들목, 동군산나들목-군산나들목, 행담도휴게소-서평택나들목 등 총 77.6㎞ 구간에서 정체가 이어지고 있다.

중부고속도로 하남 방향은 일죽나들목-남이천나들목 등 35㎞ 구간, 중부내륙고속도로 양평 방향은 감곡나들목-여주분기점 등 43㎞ 구간에서 차량이 가다 서다를 반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수도권으로 돌아온 차량은 27만대이고, 자정까지 21만대가 더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도로 공사 관계자는 “상행선 정체 현상이 4∼5시 절정에 이를 것”이라며 “이후 완만하게 정체가 해소되는 만큼, 기다렸던 귀경객은 지금 출발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이날 오후 4시 기준 부산에서 서울까지 걸리는 시간은 요금소 기준 5시간 40분이다. 고속도로 정체는 다음날 새벽은 돼야 완전히 해소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