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 박대호 기자] 한국YMCA전국연맹은 경북 경주에서 규모 4.5의 강한 여진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정부의 재난 안전대응을 비판하는 성명을 통해 "지난 2014년 세월호 사건 이후 우리사회에 재난대응과 안전에 대한 심각한 경고등이 켜졌음에도 여전히 변화가 없음을 증명하고 있다"며 "재난대응 매뉴얼은 작동하지도 않고 전파되지도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진발생 10초 이내에 알림문자가 전달되고 모든 매체가 지진대응체계로 전환되는 선진국에 비해 대한민국은 지진발생 후 9분 만에 문자가 전송이 되고 국영매체는 아무런 기능을 하지 못했다"며 "심지어 월성원전의 가동 중단이 결정되기까지는 무려 3시간이 걸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1주일간의 5.8 규모의 대형지진과 400여 차례의 여진으로 한반도는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님이 입증됐다. 월성, 고리, 울진 등 원전의 대부분이 지진 위험지대에 밀집돼 있어 위험수위가 매우 높고 국민들의 불안과 공포도 비례해서 증가하고 있다"며 "정부는 지진 등 재난에 대한 대책이 매우 미흡한 우리사회의 재난안전 실태를 전방위적으로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진발생 시 취약·위험지구와 시설, 대응·대피체계, 안전과 구호 매뉴얼 등이 체계적으로 수립돼야 한다. 지진 위험지구에 집중돼 있는 원전에 대한 대책과 새로운 에너지정책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