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정부 쌀값 하락이 근본원인"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자신의 트위터에서 "백남기 선생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농민의 삶을 지킬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에 마련된 故 백남기 농민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문 전 대표는 25일 페이스북에서 "부검 여부는 유족 뜻에 따라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고인은 작년 11월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중상을 입었다. 투병하던 중 25일 사망했다. 당국은 고인 부검을 실시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경찰병력이 현지에 배치돼 경계에 돌입 중이다.

문 전 대표는 "서울대병원은 경찰병력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경찰은 청문회가 아니라 고인을 죽음으로 내몬 살인적 물대포 발사에 대한 업무상과실치사죄를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고인 사망의 근본적 원인은 박근혜 정부에 있다고 비난했다. "지난 대선 때 박 대통령과 저는 가마당 17만 원대이던 쌀값을 21만 원 선으로 올릴 것을 공약했다"며 "그런데 박근혜 정부에서 오히려 15만 원 선으로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야권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해임건의안 표결 철회 조건으로 고인 청문회를 요구했다. 그러나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거부했다.

농민 사망이라는 초유의 사건 앞에 당정청(黨政靑)은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정부여당은 고인 사망 원인이 물대포는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야당은 '살인정권' 등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