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 서울메트로노조 등 전국의 철도·지하철 노조가 오는 27일 연대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성과연봉제 도입에 대해 반대해 양대 노총 공공부문 노조 공동대책위우너회가 벌이는 파업에 동참한 것이다.

전국철도노동조합과 서울 메트로노조, 부산 지하철 노조 등은 26일 자정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27일부터 연대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서울지하철 9호선을 제외한 1~8호선 전체가 파업에 동참하는 것이다. 이처럼 철도 노조와 서울 지하철 노조가 함께 파업에 나선 것은 지난 1994년 이후 22년 만이다.

이번 파업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로 인해 촉발됐다.

노조 관계자 측은 "정부가 성과연봉제를 시행하면 저성과자를 해고하고 이윤과 실적에만 치우친 행정 펼칠 것이 뻔하다. 사측과 교섭을 진행 중이지만 정부 지침이 내려오지 않으면 파업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국토교통부와 서울·부산 등 지방자치단체는 승객 운송과 화물 수송에 차질이 없도록 파업에 대비한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국토부는 전동차에 대체인력을 우선 투입해 운행 상태를 유지하고 KTX도 정상 운행하기로 했다. 기존 필수 인력에 대체 인력 확보를 통해 KTX와 통근열차, 수도구너 전철 등의 운행률은 거의 100% 유지될 것이라는 국토부의 설명이다.

하지만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 운행률은 60% 수준으로 떨어져 운행에 차질을 빚게된다. 화물열차 운행은 평시 대비 30%수준으로 떨어진다.

파업 기간 중 화물 수송 업무는 특수·긴급 화물을 먼저 처리하고 화물자동차로 전환해 수송하는 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실제로 코레일은 지난 18일부터 시멘트 등 일부 품목에 대해 사전 수송을 시행한 결과 12일분의 시멘트 재고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통근·광역열차 운행을 위해 버스노선 연장·증편 운행과 택시 부제 해제도 추진할 계획이다.

문제는 비상수송 대책의 지속성 여부다. 파업이 일주일을 넘기며 장기화로 접어들 경우 여객이나 물류 운송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서 코레일 관계자는 "파업이 계속되더라도 평균 60% 수준의 필수 유지 운행률은 유지할 것"이라며 "화물열차의 운행률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화물의 사전수송을 유도하고 파업 기간 동안 긴급 물품 위주로 운송하도록 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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