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정진우 기자] 지난 30일 금융감독원은 호재 공시에 이은 악재 공시로 주가로 출렁인 한미약품에 대한 정밀 모니터링에 들어갔다.


이와 관련해서 금감원 측은 "한미약품의 공시 상황과 주가 변동 추이를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금감원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불공정 거래가 있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


앞서 한미약품은 장 마감 후 로슈의 자회사 제텍텍과 1조원 규모의 표적 함앙제 기술술출 계약을 맺었다고 밝힌 바 있다.


시장에서는 작년에 글로벌 제약사들과 8조원 규모의 초대형 기술수출 계약을 잇따라 맺은 데 이은 '연타석 홈런'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이에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앞다퉈 한미약품 띄우기에 나섰다. 주가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리포트가 쏟아졌고 다른 제약·바이오주도 덩달아 래릴 펼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증권사의 한 연구원은 "이번 기술수출로 다른 파이프라인(신약 후보물질)의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며 한미약품의 목표주가를 100만원에서 109만원으로 상향조정하기도 했다.


이에 힘입어 한미약품은 이날 장 시작과 동시에 5% 이상의 강세를 보였다. 그것도 잠시였다. 장 시작 후 약 30분 만에 공시된 악재 탓에 주가가 급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악재는 글로벌 제약사인 베링거인겔하임이 작년 7월 기술을 사갔던 내성표적항암신약 '올무티닙'(HM61713)에 대한 권리를 한미약품으로 반환하기로 했다는 소식이었다.


한미약품은 "베링거인겔하임은 이번 결정으로 올무티닙에 대한 새로운 임상시험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다만 "베링거인겔하임에서 받은 계약금과 마일스톤 6천500만 달러는 반환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으나 추락한 주가는 좀처럼 반등하지 못했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한미약품 주가는 전날보다 18.06% 급락하며 연중 최저치인 50만8천원에 마감했다.


이에 대해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한미약품에서는 이미 두 사실을 알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시차를 두고 공시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라며 "함께 공시를 하거나 시차를 둬도 장 시작전에 하는 것이 정상적"이라고 말했다. 이에 일부에서는 특정 투자자들이 주식을 미리 팔 수 있는 시간을 벌어 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이 때문에 한미약품에 대해 장밋빛 전망을 쏟아냈던 애널리스트들은 투자자들의 원성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한미약품 주가에 보조를 맞춰 이날 상승세로 출발했던 다른 제약주들도 줄줄이 하락세를 기록했다.


이 영향으로 코스피200 헬스케어 지수는 8.82%, 의약품 업종 지수는 6.75% 급락한 채 마감했다.


한편, 한미약품은 지난해에도 불공정거래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았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신약 기술수출계약 관련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수천 만원의 부당이득을 취한 혐의(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위반)로 한미약품 연구원 노모씨(27)와 증권사 애널리스트 양모씨(30)가 구속 기소했다. 또 해당 정보를 받아 주식투자에 이용한 노씨 대학동기 이모씨(27)를 벌금 700만원에 약식기소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