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기업 만들겠다는 신동빈 ‘사회공헌 강화’ 나서


[투데이코리아=유승하 기자] 검찰이 지난달 29일 법원의 구속영장이 한 차례 기각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1)에 대해 구속영장 재청구 방침을 밝혔지만 사실상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롯데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지난 5일 "변동이 있을 수는 있지만 이번 주 중으로 신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는 어려울 것 같다"고 밝혔다.


수사 관계자는 "(강현구 사장 등에 대한)신병처리도 그 이후로 밀리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검찰이 신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혐의점을 찾아야 하는데 현재 신 회장에 대한 별도의 수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특히 롯데 비리 수사의 최대 현안이었던 총수 일가 비자금 혐의 입증은 강 사장의 구속영장 기각과 롯데그룹 2인자 이인원 정책본부장의 자살로 그 동력을 이미 잃었으며 이번 신 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미제로 남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의 대체 부지로 경북 성주군 초전면 롯데스카이힐의 성주골프장이 지난달 30일 최종 결정과 신 회장의 구속영장 기각의 연계성을 제기하고 있다.


국회 법사위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은 지난 5일 서울고법 등 지방법원 국정감사를 앞두고 "최근 사드 배치 예정지인 성주 골프장을 내놓는 대신에 롯데그룹 오너 일가의 혐의들을 봐주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에 대한 고강도 수사와 정부의 사드 배치 부지 선정 시기가 맞물려 있다는 것이 의혹의 배경이다.


이 의원은 "검찰은 오랜 기간 수사를 진행한 사안이라고 밝히고는 있지만 사실상 지지부진하던 수사가 최근 수개월 간 급속도록 진행된 점, 이인원 부회장이 자살한 이후에도 강도 높은 수사가 진행된 점, 그리고 사드 부지 확정 이후 신동빈 회장 법원 영장 기각 등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의심을 살만 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검찰은 1700억원대 횡령 및 배임 등의 혐의로 신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하지만 서울중앙지법 조의연 영장전담부장판사는 신 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끝에 "현재까지의 수사진행 내용과 경과, 주요 범죄혐의에 대한 법리상 다툼의 여지 등을 고려할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에 대해 검찰은 "검찰 수사를 통해 범죄사실이 충분히 입증됐고 밝혀진 횡령·배임액이 1700여억 원, 총수일가가 가로챈 이익이 1280여억원에 달할 정도로 중대한 사안"이라며 "피의자의 변명에만 기초해 영장을 기각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 회장은 구속영장 기각 당시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서며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우리 그룹은 여러 가지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제가 책임지고 고치겠다. 좀더 좋은 기업을 만들겠다. 감사하다"고 담담한 표정으로 짧게 심경을 밝혔다.


당장 롯데는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특허권 재취득, 호텔롯데 상장 재추진, 그룹 이미지 개선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4일 롯데 관계자는 "내달께 검찰 수사 결과 발표 이후 그룹이 내놓을 개혁안에는 호텔롯데 상장 재추진과 함께 사회공헌 강화가 핵심 내용으로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롯데는 정책본부(그룹 본사) 내 기존 5명 안팎에 불과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련 전담 인력을 3배 이상으로 대폭 확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또 현재 운영실·지원실·비전전략실·인사실·커뮤니케이션실·비서실·개선실 등 7개실 체제인 정책본부 조직을 서비스·식품·화학 등 그룹 사업부문별로 재구성, 각 계열사가 사회공헌활동을 유기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을 계획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