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 이규남 기자] 지난 5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 자금 모금에 동원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해체론을 제기했다.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감 질의에서 "전경련은 과거 개발독재시대 정부와 재벌기업들 간의 창구 역할을 했고 정부 정책에 협조 역할을 할 때도 있었지만 이것이 정경유착의 창구가 됐다”며 "부정적인 역할 밖에 남아 있지 않아 이제는 끝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산은, 수은, 기보, 신보, 등 19개 공공기관이 전경련에 가입돼 있다"며 "(해당 기관은) 정책 자금을 지원하는 곳으로 중립성을 지켜야 하는데 이해 충돌의 우려가 아주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박영선 의원도 "전경련이 말 잘 듣는 기업은 봐주고 말 안 듣는 기업은 내치는 방식으로 중간에 앉아서 어마어마한 규모의 준조세를 걷고 있다"며 "기재부는 미르·K스포츠 재단에 대한 지정기부금단체 지정을 취소하고 전경련을 해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결정해야 할 일"이라고 답했다.


한편 여야는 이날 국감에서 '인턴 인사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 전 부총리는 지난해 기재위 국감과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인사청탁 사실이 없다고 일관되게 말했다"며 "기재위의 명예와 공신력을 위해 최 전 부총리를 증인으로 채택하거나 위증을 고발해 사정기관의 재조사를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명재 새누리당 의원은 "이 사안은 재판이 진행 중이며 본인이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데 기재위 국감 대상이 될 수 있는지 강한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개인적 문제제기를 다루는건 국감의 범위를 일탈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림 의원도 "위증이 밝혀지면 와서 얘기하고 법적 절차를 거치자며 "위증인지 아닌지는 재판중에 있고 최 전 부총리 본인도 해명을 하고 있으므로 위증이라고 할 수 는 없다는 말씀을 거듭 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