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지난 9월 12일 경북 경주에서 관측 사상 역대 최대인 규모 5.8지진이 발생했을 때 청와대와 95개의 주요 기관이 기상청으로부터 지진 통보 팩스를 받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7일 국회 안정행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은 재난재해 주무부처인 국민안전처 대상 국정감사를 앞두고 이러한 내용의 기상청 자료 분석 결과를 내놓았따.

기상청은 내류에서 규모 3.5이상 (해역은 4.0 이상) 지진이 발생하면 2분 이내에 팩스, 인터넷,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정부기관과 국가기관 사업자 등에 '지진속보' 등을 전송하게 돼 있으며, 이후 정밀 확인을 통해 5분 이내 '지진통보'를 하게 돼 있다.

그러나 황 의원에 따르면 지난달 12일 규모 5.1과 5.8의 강진이 연달아 발생했을 당시 기상청이 총 4회에 걸쳐 지진발생 통보 팩스를 발송한 결과 1회 이상 받지 못한 기관이 전체 561개 중 95개(17%)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1회 이상 팩스를 수신하지 못한 주요 기관들을 살펴보면 청와대를 비롯해 국가정보원, 국무총리비서실, 국민안전처, 국방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공항공사, 항공기상청 등 재해재난 업무 관련 기관이 다수 포함돼 있다.

이와 관련해 황 의원은 "기계가 고장나거나 번호가 잘못돼 팩스를 받지 못했다고 한다"며 "청와대 등 주요 기관이 관련 팩스를 받지 못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