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신기한 기자] 고(故) 백남기 씨의 사망 직후 서울대학교 퇴원기록에 '외상성 각하출혈'이라는 진단명이 주치의인 백선하 교수의 친필서명과 함께 적혀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노컷뉴스에 따르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의당 윤소하 의원이 백남기씨 유가족으로부터 받은 의무기록에서는 백씨가 사망한 지난달 25일 퇴원기록에는 ‘Acute subdural hematoma, traumatic without open wound(S0651)’라는 진단명이 쓰여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열린 두개내상처가 없는 외상성 경막하출혈'이라는 뜻으로, 'S0651'은 국제표준질병코드상 '비외상성(I62X)'과는 구분되는 '외상성' 경막하출혈을 나타낸다.

외상성 경막하출혈이란 외부의 강한 충격으로 뇌를 둘러싼 경막안쪽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와 경막 사이에 고이게 되는 것으로, 수술 전 의식이 없던 환자의 경우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다.

해당 퇴원 기록에는 백남기씨의 주치의인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백선하 교수의 친필서명이 담겨있었다. 백 교수는 백시의 사망진단서에 사인을 '병사'로 기재하면서 논란이 된 인물이다.

지난해 11월 14일 사고 당일에 있었던 수술 전·후 의무기록에도 'Acute subdural hematoma, traumatic(외상성) with/without open wound'라는 진단명이 백 교수의 서명과 함께 적혀 있었다.

결국 백 교수는 사고 직후와 사망 직후 모두 '외상성'이라는 진단을 의무기록에 남겨놓고도 이후 사망진단서에는 느닷없이 '외상성'을 제외한 '급성 경막하출혈'이라고 적은 것이다.

이에 따라서 고 백남기씨의 사인에 대한 ‘외압’ 논란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