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核기밀 유출, 간첩 포섭 요구 때문에 망명"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8월 망명한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내년 대선 전 북한이 6~7차 핵실험을 실시할 것"이라 증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자에 따르면 태 전 공사는 "북한 외무성이 재외공관에 '남조선(한국) 대선이 치러지는 내년 말까지 6~7차 핵실험을 순차적으로 실시할 것이니 준비하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밝혔다.

한국 사회에 '핵공격' 공포심리를 일으켜 특정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만들겠다는 전통적 전략으로 보인다. 북한과의 대화를 중시하는 야권 집권 시 '우리민족끼리' 풍조가 부활할 가능성은 크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우리 사회에 친북(親北)보다는 반북(反北) 분위기가 비교적 높다.

지난 7월 리얼미터가 전국 19세 이상 남녀 54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44.2%가 사드(THAAD) 배치를 찬성한다고 밝혔다. 반대는 38.6%다.

다만 동아일보가 여론조사 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최근 전국 20~59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북핵 선제타격 필요" 응답자(약 30%)보다 "대화가 필요하다"는 응답자가 더 많았다.

한편 영국 일간 '익스프레스' 일요판은 현지시간으로 16일, 태영호 전 공사가 영국 핵기밀 유출 지시 때문에 탈북했다고 태 전 공사와 미영(美英) 정보요원들 간 대화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100만 파운드(약 14억 원)의 뇌물을 동원해 영국 국방부 내에 김정은을 위한 '두더지(간첩의 은어)'를 만들려 했다.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개발에 열을 올리던 북한은 태 전 공사에게 영국 핵기밀 유출을 지시했다. 이를 위해 영국 해군장교를 100만 파운드에 매수하도록 명령했다.

태 전 공사는 "핵무기 탑재 전략 잠수함 관련 업무를 하는 영국 국방부 내 군무원을 포섭하는 건 가능하지만 장교를 끌어들이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돈으로 매수하는 것 자체가 웃기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북한은 태 전 공사 망명 6개월 전부터 "영국 핵무기 기밀을 빼오지 못하면 외교관 경력이 끝날 것"이라고 협박했다. 나아가 "영국 국방부에 있는 우리 간첩을 북한으로 망명시키라"는 요구까지 했다.

결국 태 전 공사는 협박이 나온 것과 비슷한 시기에 영국 정보기관 MI6와 접촉했다. "해외공관에서 적과 내통하는 반동분자를 색출한다"는 소문까지 듣게 되자 망명을 결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