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구 한국체대 명예교수 등 참고인 신분 조사 등 수사 본격화


[투데이코리아= 이규남 기자] '비선실세' 개입 의혹이 제기되는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K스포츠재단 초대 이사장이었던 정동구(64) 한국체대 명예교수 등 미르재단 관계자를 소환 조사한다.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부장검사 한웅재)는 21일 K스포츠재단 초대 이사장 정동구 한국체대 명예교수와 국장급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미르재단 실무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전날 검찰은 재단 설립 절차 등을 담당한 문화체육관광부 국장급 간부 2명을 소환조사했다.


또 최씨를 포함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관계자들의 통화내역 조회를 위한 영장도 발부 받는 등 강제 수사를 진행 중이다.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은 설립 허가가 하루만에 나는 등 설립과 운영 과정 전반에 걸쳐 각종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들이 불거진 상태다.


고발장을 접수한 검찰은 지난 5일 이 사건을 형사8부에 배당했지만 수사는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 박근헤 대통령이 20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 사건을 언급한 후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검찰은 최근 수사인력을 4명으로 늘리기도 했다.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지난달 29일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씨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뇌물) 위반 및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배임)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또 전경련을 통해 모두 800억원대 자금을 이들 재단에 출연한 허창수 전경련 회장과 각 기업 대표 등 70여명도 함께 고발했다.


센터는 고발장을 통해 "안 수석이 전경련에 요구해 모금한 사실, 최씨가 K스포츠 재단 인사에 관여한 사실이 명백하다"며 "기업 대표들이 노동개혁 5대 법안의 제·개정 등을 위해 이들 재단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