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국내각 "찬성" "반대" "생각 중" 입장 엇갈려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최순실 사태' 앞에 야3당이 국정조사, 특별법 의거 별도특검에 합의했지만 동상이몽(同床異夢)을 하는 형국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해 국조 및 별도특검에 합의했다.

정부여당이라는 '공통의 적' 앞에 단합한 모양새지만 '거국중립내각'에서 누가 우위를 점할 것인가를 두고 물밑 신경전을 벌였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이 탈당한 후 대통령-여야3당 대표 회담을 통해 총리를 합의추천하고 총리가 각료를 추천하는 형태의 거국내각을 해야 한다"고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대통령이 2선으로 물러나는 선에서 해결하자는 것이 국민의당 입장이다. 국민의당은 이러한 새누리당 비박(非朴)과의 공감대를 형성해 거국내각에서 책임총리 등 중임을 노릴 수 있다.

칼자루를 쥔 곳은 여전히 여당이기 때문이다. 책임총리직을 차지할 경우 2선으로 물러나게 되는 박 대통령을 대신해 국정을 지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내년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그러나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과도중립내각이 되어야 한다"며 "우리 당은 대통령 하야를 주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선을 준비하는 과도중립내각이 필요하다"며 대통령 하야를 촉구했다.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한 정의당은 거국내각이 성사돼도 별다른 이익을 취하기 힘들다. 때문에 지지층 결집 도모를 위해 대통령 탄핵을 주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는 이르면 다음 주 거국내각 당론을 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앞서 친문(親文)계에서 반대 목소리가 들끓어 여당에서는 친·비박을 막론하고 "말을 바꾼다"는 비판이 나왔다. 당내 비문(非文)계에서도 지적이 나왔다.

친문계가 지도부를 장악한 더민주는 문재인 전 대표의 '책임총리'를 은근히 바라는 눈치다. 성사되지 못할 경우 여당과 국민의당 간의 단합을 경계하는 한편 이번 기세를 몰아 청와대와 친·비박 모두를 제압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