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野 총리 후보 합의 가능성↓.. 결국 '대통령 지명' 갈 듯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김병준 총리 후보 철회, 국회 후보 추천 동의 등 박근혜 대통령의 급작스러운 '후퇴'를 두고 박 대통령이 '어부지리(漁父之利)' '이이제이(以夷制夷)'를 노린다는 관측이 나왔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 날 "우리는 이미 대통령이 던진 함정에 빠졌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언론과 국민은 야3당 추천 후보가 누구인지에 관심을 쏟을 것"이라며 "대통령은 '자 봐라, 총리를 추천하라 해도 못하지 않냐'는 식으로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국회 너희들은 하라고 해도 못하는 놈들 아니냐'고 바가지를 씌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정부여당이라는 '공동의 적' 앞에 협력했지만 잦은 충돌을 일으켜왔다. 박 비대위원장은 "더민주를 이해할 수 없다"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더민주는 문재인 전 대표 또는 적어도 친문(親文) 인사를, 국민의당은 자당(自黨) 인사를 총리 후보로 원하기에 '합의 불가능'은 애초부터 기정사실화 되어 왔다.

박 비대위원장과 문 전 대표는 작년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경선에서 "호남 인사를 죽이려 한다" 등 극한의 감정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이는 패배한 박 비대위원장의 탈당과 국민의당 이적 원인 중 하나가 됐다.

실제로 8일 오후 이뤄진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담에서 야2당은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야당의 반대 이유는 표면적으로는 "대통령의 조각권 총리 이양 여부가 불분명하다"였다.

그러나 대통령이 앞서 "여야 합의로 추천 시 총리로 임명해 실질적으로 내각을 통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는 점에서 '변명'에 지나지 않다는 분석이 나왔다.

야2당이 끝내 총리 후보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박 대통령은 '마지못해 자신이' 총리를 임명하는 상황을 연출할 수 있다. 박 대통령에게는 내정을 한시라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명분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