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신기한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군통수권을 비록한 대통령 고유권한을 내려놓으라고 압박했다.

9일 문재인 전 대표는 서울 종로구 참ㅇ연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과 만나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 전반을 거국중립내각에 맡기고 국정에서 손을 떼야 한다"며 "그 정도는 가야 하야를 요구하는 국민들의 민심에 그나마 부응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의 2선 후퇴 수준에 대해서 "내치와 외치를 구분할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내각통할권이 이야기되고 있는데 내각의 권한을 넘어서는 대통령의 고유권한도 많이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어 "국정원, 감사원, 그리고 군통수권 계엄권 또는 사법부의 대법원장과 헌재의 헌재소장과 헌법재판관 비롯한 많은 인산권들이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문재인 전 대표는 민중총궐기 참석 여부에 관해서는 "개인 문재인은 촛불집회에 함께하고 싶지만 정치인 문재인으로서 현재는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전 대표는 "지금 촛불집회가 아주 큰 감동을 주고 국민들에게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은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순수한 집회이기 때문인데 만약 정치권에서 결합하게 되면 혹여 이 순수한 집회가 오염되거나 진영논리에 갇혀서 정쟁처럼 되면서 오히려 집회의 순수성을 훼손하게 되지 않을까 우려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