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시위 시 美英 등 선진국, '기마경찰' 시위대 진압


[투데이코리아=이주용 기자] 12일 오후 4시로 예정된 '박근혜 하야' 민중총궐기에서의 대규모폭동을 대비해 경찰은 현장에 272개 중대, 2만5천 병력을 배치 중이다. 기습적인 '청와대 돌격' 방지가 목적이다.

이 날 시위에는 경찰 추산 17만 명, 주최측 추산 100만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앞서 법원은 일부 시위대의 청와대 앞 행진을 허가했다.

경찰은 '차벽' '살수차'는 아직 동원하지 않고 있다. 법이 허가한 범위 외 청와대 진격 시도가 이뤄질 시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경찰 차벽은 박근혜 대통령 개인이 아닌 헌정 질서 유지를 위함이다.

'결정권자'인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국가 운영에 있어서 중요하다. 결정권자의 갑작스러운 유고 시 무정부상태가 발생해 각 정치세력 간 내전이 발발할 수 있다.

때문에 미국은 대통령 하야를 대비해 부통령이라는 직책까지 두고 있다. 시위대의 백악관 진출은 철저히 봉쇄하고 있다. 어길 시 '내란'으로 간주돼 경찰이 물리력을 동원해 진압에 나선다.

유럽도 마찬가지다. 영국·프랑스·독일 등에서는 시위대가 '폴리스 라인'을 넘어서거나 흉기를 꺼낼 시 헌법의 근간, 즉 국가 존립을 위협하는 것으로 간주해 '기마 경찰'이 가차없이 짓밟는다.

공산권은 더하다. 중국은 약간의 '반(反)공산당' 기미만 보여도 자동소총·장갑차로 무장한 준군사조직인 '무장경찰(무경)'을 동원해 무자비하게 진압한다. 이 과정에서 다수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한다.

서울지방경찰청은 11일 "5일 집회가 합법적으로 진행된만큼 12일에도 자율적으로 질서를 유지하는 등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