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등 거물 '수두룩'.. 檢 "판도라 상자 열릴 것"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부산 해운대 관광리조트(LCT. 엘시티) 시행사인 청안건설 이영복(66) 회장이 도피 3개월만에 검창에 자진출두한 가운데 그가 '로비 정치인 명부 제공'을 조건으로 자수했다는 설이 나온다.

이 회장 지인은 10일 "이 회장이 입을 열면 부산이 아닌 전국구급 파문이 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사업을 위해 빌린 대출금 중 500억 원 가량을 횡령해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혐의(횡령·사기 등)를 받자 8월 무렵 잠적했다. 이후 지난 10일 자수 의사를 밝힌 뒤 검거됐다.

엘시티 사업은 2007년 부산시·부산도시공사가 해운대 해수욕장 일대(해운대갑)에 '4계절 체류형 관광지'를 테마로 내세우고 민간사업자를 공고하면서 시작됐다.

이 회장이 사업권을 따내자 주거시설이 금지됐던 중심지 미관지구는 일반미관지구로 부지용도가 변경됐다. 부산시는 2009년 12월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해운대 관광리조트 내 주거용 아파트 설립을 승인했다.

엘시티는 인허가 과정에서 바다 조망권을 해치지 않도록 관광시설용지 건물 높이를 60m로 제한했던 규제를 풀었다.

엘시티는 해운대 해수욕장 앞 부지 6만5934㎡에 101층 랜드마크 타워 1개동, 85층 주거타워 2개동, 워터파크 등 조성이 내용이다. 올 10월 착공돼 2019년 11월 말 완공될 예정이었다.

이 회장이 사업 과정에서 로비한 정계 인사는 친노(親盧), 친이(親李) 계열인 것으로 알려진다.

사업이 시작된 2007년 무렵 정계에 몸담았던 친노 인사로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있다. 문 전 대표는 2007년 3월~2008년 2월 사이 대통령비서실장을 지냈다.

허남식 당시 부산시장, 서병수 당시 한나라당 의원(해운대갑)은 친박(親朴) 성향이라 지금까지는 친노·친이 관련 '이영복 로비' 의혹 대상자가 아니다.

엘시티 사업 시작 무렵 정계에 있던 친이계 인사로는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창당준비공동위원장 등이 있다. 이 위원장은 서울시장 선거 이명박 캠프 선거대책본부장 등을 지내는 등 친이 좌장으로 불려왔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2010년 이전까지는 친박 인사로 분류돼 지금까지는 친노·친이 관련 '이영복 로비 대상자' 의혹에서 자유롭다.

이영복 회장은 동방주택 사장으로 있던 93년 '다대·만덕 사건' 당시 끝내 진술을 거부했다. 이후 20년 간 전국구급 정치인들과 교류한 것으로 알려진다.

엘시티 사건을 수사 중인 부산지검 특수부는 이 회장이 지자체 결정 권한 범위를 넘어서는 정부 차원 규제를 뚫고 해운대 핵심지역에 마천루를 세우는 사업을 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 회장의 입은 '부산발 판도라 상자' 입구"라고 말했다.

한편 이 회장이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포함된 계모임에 참석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이 회장을 상대로 비자금 사용처를 집중 수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