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김민철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는 박근혜 대통령이 권한 이양 또는 2선 후퇴 등 자신의 거취에 대한 빠른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16일 원 지시는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최순실씨 국정농단 사건이 불러온 현안과 새누리당 해체론에 대한 입장을 밝혀달라는 박우너철 더불어민주당의 질문에 대해 이처럼 말했다.

원 지사는 "대통령이 스스로 헌법을 위반했다. 대한민국이 원래 예정된 대통령이 아니며, (대통령) 자격이 없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굳이 권한을 행사하겠다고 해봐야 국민이 믿어주고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면 실제로 집해될 수 없다. 외국인 국가원수를 만난다고 한들 얼마나 비중 있게 만나주겠는가. 결국 국익의 손실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국가를 위해서도 대통령이 거취에 대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 모든 권한 이양하고 물러나든지, 국민이 정하는 여야 합의한 정치 일정에 따라서 정치 안정화를 시키는데 협조를 하든지, 그런길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피력했다.

이어 "새누리당도 어차피 4년전에 대통령을 당선시키는데 선거운동을 했다"며 자신이 속한 새누리당이 해체까지 검토돼야 함을 강조했다.

아울러 원 지사는 "저 자신도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는 가장 강력한 비판자였다는 것을 국민 모두 아시겠지만, (대선)당시에는 유럽과 중국에 나가있던 때였는데, 최소한의 당원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민주화와 국민대통합을 내걸며 약속했으니 다를거라고 믿어보자'고 했다. 이 정도일 줄은 몰랐지만 저도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 자신을 비롯해 새누리당 소속이 함께 반성하고 국민의 뜻에 걸맞는 정치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