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최주영 기자] 고병원성 AI(조류인플루엔자) 확진이 잇따라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충남 서해안을 따라 중부 내륙까지 범위를 넓히고 있는 이 AI는 애초 중국과 홍콩, 베트남에서 유행한 H5N6형 바이러스로 국내에서 지난달 28일 충남 천안시 풍세면 봉강천 일원에서 처음 검출됐다.


18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H5N6형 바이러스 봉강청 일원에서 두번째로 확인됐다. 최초 발생일로부터 22일이 경과한 시점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다른 바이러스형(H5N1, H5N8 등)의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사례는 있지만, 전염력이 강한 H5N6형 AI가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H5N6형은 중국·베트남·라오스·홍콩 등지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인체 감염 사례는 지난 2014년 4월 이후 현재까지 중국에서만 15명이 감염돼 6명이 사망했다. 이 외에 다른 나라에서의 인체 감염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현재 방역당국은 AI가 발생하자 천안 봉강천 10km 내 방역대인 곡교천 3곳에서 60여점의 야생조류 분변을 수거해 항원감사를 하고 있다. 또 대상지역에 있는 농장 67곳에서 사육하는 278만 마리의 닭과 오리 등 가금류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를 연장했다.


문제는 이 바이러스가 지난 10일 전북 익산 춘포면 소재 만경강 인근과 15일 전남 해남군 산이면 소재 산란계 농장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했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해 방역당국은 해당 지역 인근 3㎞ 농가에서 기르는 가금류 4만여마리를 살처분하고 달걀 7만5000개와 사료 30톤을 매몰처분 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또 AI 발생 농장으로부터 반경 10㎞ 이내 농장의 가금류에 대해서도 이동제한 조치를 내리는 한편 이 일대의 방역·예찰활동을 해왔다.


하지만 이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16일 음성군 맹동면 용촌리 소재 농가의 오리가 집단 폐사(200여마리), H5N6형 고병원성으로 인한 폐사 판정이 내려지면서 서해안과 중부내륙지역에서의 AI 확산조짐이 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방역당국은 용촌리 소재 농가를 중심으로 3㎞ 이내 32개 오리사육 농가에 대한 시료채취를 완료, 18일 반경 10㎞ 이내 농가에 대해서도 시료채취 작업을 진행하는 등의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