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정진우 기자]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대우조선해양 비리에 연루된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 겸 산은금융지주 회장(71)이 재임 시절 원유철 새누리당 의원과 독대 후 원 의원 지역구의 부실기업에 490억원대 부당 대출을 지시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플랜트 설비업체 W사는 ‘공장 부지 매입’ 명목으로 490억원을 대출 신청했지만 신용등급 등을 이유로 산은 여신담당 부서에서 대출 불가 판정을 받았다. 이에 원 의원 지역구(경기 평택시)의 W사 대표 박모씨는 원 의원 보좌관 권씨를 찾아 청탁과 함께 3000만원을 건넸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강 전 행장 재임시절이었던 2012년 11월 원 의원과 독대 후 W사는 일반적인 심사단계를 거치지 않고 부당대출을 받았다.


한 매체는 W사는 추가대출을 계속해 2014년까지 산은의 대출총액은 1,100억원대로 불어났고 W사 대표 박모씨는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됐다. 산은이 W사에서 회수하지 못한 금액은 900억원이 넘는 것으로 보도했다.


서울남부지검은 W사 대표 박모씨에게서 5,000여만원의 뒷돈을 받고 대출을 도와준 혐의로 원 의원의 보좌관 권모씨를 구속 기소했다. 서울남부지검은 원 의원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으나 원 의원은 지역구 민원해결 차원에서 강 전 회장을 만났을 뿐이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강 전 행장의 490억 부당대출 혐의와 관련해 지난 10월20일 산은을 추가로 압수수색하고 지난 25일 강 전 행장을 재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지난 9월21일 강 전 행장이 고등학교 동문 임우근 한성기업 회장(68)에게 200억원이 넘는 특혜성 대출을 해준 대가로 수억원 상당의 금품을 받았다고 보고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에서 기각됐다.


검찰은 또 강 전 행장이 이명박 정부 초대 기획재정부 장관에 오른 2008년 한성기업 측으로부터 수도권 소재 골프장 회원권을 받아 10여 년간 사용해 온 정황도 포착했다.


강 전 행장이 산업은행장으로 있던 지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당시 거래처 등에 돌릴 명절용 선물로 한성기업 제품을 쓰도록 지시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검찰은 조만간 강 전 행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