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야 형태·시기 두고 黨·계파 간 갈등 고조될 듯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9일 오후 2시30분께 이뤄진 3차 대국민담화에서 사실상의 '하야'를 선언했다.

박 대통령은 "제 대통령직 임기 단축 포함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며 "여야가 논의해 국정 혼란 및 공백 최소화, 안정된 정권 이양 방안을 말씀해주시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국회는 현재 새누리당 이정현 지도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대통령 하야'에 의견을 일치한 상태다. 28일 서청원 의원 등 친박(親朴) 핵심중진들이 '명예 퇴진'을 촉구한 것이 결심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고 함에 따라 하야 과정과 시기 구상의 공은 국회로 넘어가게 됐다.

하야 과정에 있어서 국회는 엇박자를 내고 있다. 새누리당 비박(非朴)계와 더불어민주당 비문(非文)계는 개헌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더민주 친문(親文)계는 탄핵에 집중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비박 좌장격인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최근 "대통령 탄핵과 함께 여야가 합의한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며 반대 입장인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를 비판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비문계인 김부겸 더민주 의원도 김 전 대표 주장에 사실상 동조했다.

문 전 대표는 "개헌과 정계개편을 말하면서 집권 연장을 꾀하고 나선 것은 참으로 염치 없다"며 김 전 대표 등을 맹비난했다. '친문 선봉대장'인 추미애 더민주 대표도 "탄핵에 조건을 달지 말라"고 거들었다.

대통령 하야 형태와 시기는 내년 대선에 큰 영향을 끼친다. 때문에 박 대통령이 29일 대국민담화에서의 하야 발표로 국회에 미끼를 던져 '싸움'을 붙인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른바 "혼자 죽을 수는 없다"는 '물귀신작전' 아니냐는 시각이다. 대통령 하야 형태를 두고 정당·계파 간 갈등이 증폭돼 논의가 지지부진할 경우 국민의 불만은 청와대에서 국회로 옮겨가게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