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非朴 원하는대로 해주면서 목표 달성해야"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9일 JTBC 인터뷰에서 새누리당 비박(非朴)계가 탄핵 '칼자루'를 쥐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실 탄핵 주도권은 비박이 갖고 있다. 그래서 만약 박근혜 대통령을 살리면 비박은 다 죽는다고 설득했다. 민심이 당신들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기에 탄핵을 함께가자고 했다"고 말했다.

"조기퇴진 협상에 (야당이) 나서지 않으면 비박계로서는 또다른 이야기를 할 가능성이 있지 않겠나"는 질문에 "그렇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국회 탄핵안 의결을 위해서는 정족수(200석)를 채워야 한다. 그러나 야3당과 무소속 의원들을 모두 합쳐도 171석에 그쳐 수십 석이 모자란다. 이 부분을 비박이 채워주느냐 마느냐가 탄핵 가결의 관건이다.

2일 탄핵을 주장하는 더불어민주당과 달리 박 비대위원장은 비박이 요구하는 '대통령 퇴진 일정 여야 합의 결렬 시 9일 탄핵소추안 상정'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번 정기국회는 12월 국회 본회의를 해서 끝난다. 때문에 탄핵 지연 시 임시국회 소집 요구를 해야 한다. 그래서 처음부터 탄핵 주도권은 비박이 갖고 있다. 비박이 원하는대로 해주면서 우리 목표(탄핵 가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비박이 선결 조건으로 내세운 대통령 퇴진 일정 여야 합의에 대해서는 "더민주 같은 경우 여당과의 합의에 안 나설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도 마찬가지"라고 거부했다.

부결 시에 대해서는 "박 대통령은 면죄부를 받고 실질적인 대통령직을 수행할 것"이라며 "그렇기에 우리는 철저한 전략을 갖고 비박 협력을 얻어서 국민과 함께 탄핵의 길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역풍도 우려했다. "부결 시 촛불은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에게 가는 게 아니라 국회 여야 의원들에게 쏟아질 것"이라며 더민주, 국민의당 등이 위기를 맞을 것으로 내다봤다.

박 비대위원장은 대통령이 '무서운 함정'을 팠다는 자신의 주장에 대해 "퇴진 안 하겠다는 선언"이라며 "국회 합의를 요구했지만 친박 지도부와는 합의 못 한다. 때문에 대통령은 (퇴진 일정 합의가) 안 될 것을 알고 그랬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