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유승민·김무성과 함께 못 가" vs 비박 "친박계 8명 의원 당 떠나라"



[투데이코리아=선다혜 기자] 지난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가운데, 새누리당 내 내홍이 가시지 않고 있다. 누리당 친박계는 현역 의원만 50여명에 달하는 공식 모임을 만든 뒤 비주류 김무성·유승민 의원에 대해서 결별을 선언하고 나섰다.

지난 11일 친박 의원 50여명은 시내 모처에서 대규모 심야 회동을 열었다. 이자리에서 새누리당 비주류 측 김무성·유승민 의원과의 결별 선언을 결정했다.

이 같은 결정은 지난 9일 진행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것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승민 의원은 탄핵 소추안 표결이 진행됐던 지난 9일 본회의 직후 "저 자신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표결이었다"고 밝히면서 탄핵에 찬성표를 던진 것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바 있다.

뿐만 아니라 표결이 있기 전날인 8일에는 "오로지 정의가 살아있는 공화국만을 생각하면서 탄핵소추안 표결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유승민 의원은 '정의로운 공화국을 위한 전진'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서 "어떠한 비난도, 책임도 피하지 않고 그 어떤 정치적 계산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달 29일 담화에서 대통령은 헌법과 법률의 위배는 인정하지 않은 채 국회가 정하는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서 사임하겠다고 했다"며 "헌법과 법률을 위배한 사실이 없었다면 광장에 아무리 많은 촛불이 켜져도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날 이유는 전혀 없는데, 대통령의 담화는 앞뒤가 맞지 않는 모순만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왕조가 아니라 민주공화국이고 대통령은 왕이 아니라 법 앞에 평등한 공화국의 시민이다. 탄핵은 지난날의 잘못에 대한 단죄이지만, 정의로운 공화국을 만드는 정치혁명의 시작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 전 대표 역시 박 대통령의 탄핵에 대해서 "탄핵은 혼란에 빠진 국정을 수습하고 위기에 처한 헌정 질서를 수호하고 바로잡는 헌법적 장치"라며 "탄핵 표결은 대한민국이 여전히 법치국가이며 헌법과 법률에 따라 운영됨을 보여주는 표상이다. 탄핵 추진의 과정과 결과는 앞으로 국가 통치와 국정수행의 새로운 준거, 대한민국에서 최고 권력에 의한 권력 남용 및 사유화, 측근 비리가 크게 줄어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처럼 유 의원은 김 전 대표와 함께 새누리당 비주류 측에 서서 박 대통령 탄핵에 앞장서 왔다. 이 같은 행보로 인해서 친박계와 비주류 사이에 갈등이 불거졌고, 박 대통령 탄핵을 기점으로 터져나온 것으로 보인다.

현재 친박계 측은 유 의원과 김 전 대표에 대해서 "보수의 분열을 초래하고 당의 분파 행위에 앞장 선 김무성 유스민 두 의원과는 당을 함께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두 분이 탄핵 사태 와중에 보였던 입장이나 행동을 해당 행위, 분파 행위로 생각하고 그 분들과 당을 함께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친박계는 오는 13일 오후 3시에 출범식을 열고 '혁신과통합연합'을 공식 발족하고, 김무성·유승민 의원에 대한 출당 조치를 추진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새누리당 비주류가 주도하는 비상시국위원회는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친박계 의원 8명에 대해서 당을 떠날 것을 요구했다.

12일 비상시국위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비상시국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서 "우리는 어제 국정을 농단하고, 민심을 배반하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방기한 최순실의 남자들은 당을 떠나라고 했다"며 친박계 의원 8명에 대해서 말했다.

비상시국위의 축출대상에는 이정현 대표, 조원진·이장우 최고위원을 비롯한 지도부와 서청원, 최경환, 홍문종, 윤상현, 김진태 의원등이 거론됐다.

황 의원은 "국민들이 이 사람들이 새누리당을 떠날 때 다시 한 번 새누리당의 기회가 있을 것이다, 다시 한 번 새누리당이 국민의 지지를 회복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저희들은 이 8명이 조속히 당을 떠나서 우리 당이 새롭게 출발할 수있게 해줘야 한다"고강조했다.

또 황 의원은 친박계 50여명이 발족하기로 한 '혁신과 통합 연합' 모임과 관련해서 "사실상 보수의 재건을 반대하는 수구 세력들이 모여 정치생명을 연장하기 위한 방편으로 당을 사당화하려는 술책을 부리고 있다"고 맹비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