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신기한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이 박근혜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중지 조치를 재검토해야한다고 밝혔다

21일 정세균 국회의장은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개성공단 우리기업 상품 전시회' 개막식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정 의장은 "최근 북한의 핵개발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전제한 뒤 "대북제재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개성공단 사업의 전면 중단 조치가 북핵문제를 푸는 만능열쇠가 됐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개성공단사업 중단은 참으로 잘못된 결정이다. 정부의 섣부른 조치로 개성공단에 입주했던 우리 기업의 피해는 얼마나 컸느냐. 지금이라도 반드시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의장은 "사업 중단으로 인한 피해는 우리가 더 크고, 향후 남북관계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때에도 매우 좋지 않은 선례로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장은 "정부를 믿고 입주했던 기업들이 자신의 의지와는 전혀 무관한 이유로 사업을 접어야 하고 그 피해에 대한 책임을 고스란히 감수해야 한다면, 이 또한 향후 개성공단사업의 재개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개성공단사업 같은 중차대한 국가정책은 결코 정파적 이해나 어떤 특정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임시방편으로 이용돼서는 안 된다"며 "남북경협 사업은 어떤 상황에서도 일관된 흐름을 유지해야 남북간에 신뢰가 싹트고, 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