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리스트 전달자 모철민 밤새조사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이에 연루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기춘(77)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한 압박이 거세질 전망이다.


청와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관리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종덕(59)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30일 특검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김 전 장관은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 4차 청문회에서 블랙리스트 관련 “본 적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은 지난 27일 CBS 라디오에 출연, “퇴임 직전 2014년 6월 블랙리스트를 직접 봤다”며 "김기춘 전 비서실장 지시라며 모 당시 수석과 김소영 문화체육비서관을 통해 리스트가 수시로 전달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취재진들은 김 전 장관에게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이 위증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질문하자 김 전 장관은 "그렇지는 않다"고 부인했다.


김 전 장관은 차은택(47·구속기소)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의 은사로 그의 영향으로 장관이 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전 장관은 장관 자리에 오른 후 차 전 단장의 문화계 전횡을 방조‧지원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김 전 장관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최씨 측의 평창동계올림픽 사업을 거부하자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자리에서 물러나도록 종용 했다는 의혹 등도 제기된 상태다.


특검팀은 김 전 장관을 상대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개입이 있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29일 특검팀은 모철민 주프랑스 대사를 소환해 오늘(30일) 새벽까지 12시간 가량 조사했다.


모 대사는 지난 2013년 2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청와대 대통령 교육문화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정무수석실에서 작성된 블랙리스트를 문화체육관광부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최초로 지시한 윗선이 누구인지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2014년 1만 명에 가까운 문화계 인사들을 블랙리스트로 규정, 이들을 지원하지 말아야 한다는 문서를 만들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문화예술인들은 지난 12일 김 전 비서실장과 당시 정무수석이던 조 장관, 또한 송광용 전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서병수 부산광역시장, 모철민 전 대통령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정관주 전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 김소영 전 교육문화수석실 문화체육담당비서관, 용호성 주영한국문화원장 등도 관련이 있다며 총 9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