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특검팀, 고발요청…김종덕·정관주도 특검고발

[투데이코리아=이규남 기자]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3일 전체회의를 열어 문화체육관광부 조윤선·김종덕 장관과 정관주 전 제1차관 등 3명을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위증 혐의로 고발했다.


이들은 청와대와 문체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11월 30일 1차 기관보고와 지난달 15일 4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블랙리스트를 본 적이 없다"고 진술한 바 있다.


앞서 박영수 특별검사는 지난해 12월 31일 조 장관 등 3명에 대한 고발을 국조특위에 공식 요청했다.


의결 과정에서 새누리당 소속 국조특위 위원들은 현행 특검법상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수사 대상이 아니라 일반 검찰이 수사해야 한다는 점을 들어 의결에 반대하는 '소수 의견'을 남겼다.


앞서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은 지난달 27일 CBS 라디오에 출연, “퇴임 직전 2014년 6월 블랙리스트를 직접 봤다”며 "김기춘 전 비서실장 지시라며 모 당시 수석과 김소영 문화체육비서관을 통해 리스트가 수시로 전달됐다"는 주장과 고 김영한 전 수석의 비망록이 발견되면서 실체 없던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규명 작업이 가시권에 접어들었다.


청와대는 2014년 1만 명에 가까운 문화계 인사들을 블랙리스트로 규정, 이들을 지원하지 말아야 한다는 문서를 만들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문화예술인들은 지난달 12일 김 전 비서실장과 당시 정무수석이던 조 장관, 또한 송광용 전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서병수 부산광역시장, 모철민 전 대통령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정관주 전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 김소영 전 교육문화수석실 문화체육담당비서관, 용호성 주영한국문화원장 등도 관련이 있다며 총 9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