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黃 권한대행 신년 업무보고


[투데이코리아=박진영 기자] 외교부, 통일부는 국방부, 보훈처와 공동으로 4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신년 업무보고를 실시했다. 대북정책과 관련해 한 목소리로 '비핵화 후 대화'를 제시했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남북 당국자 간 의미있는 대화를 위해서는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밝혀야 한다"며 "비핵화 대화 자체를 거부하는 상황에서 대화는 어렵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은 이산가족 상봉, 남북 협력사업을 정치적으로 끌고가면서 협상을 부결시킨 바 있다.

핵무기와 관련해서는 "미제(美帝)에 대항하는 자위적 조치"라 주장하면서도 대미(對美), 대남(對南) 핵공격 의사를 수시로 드러내면서 폐기를 거부하고 있다.

작년 7월 미 증원군 상륙거점인 부산·울산이 핵공격 지점으로 표기된 지도를 공개하기도 했다.

윤병세 외교장관은 "가장 시급한 북핵·북한문제 해결을 위해 작년에 이룬 성과를 토대로 대북제재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며 "국제사회 대북압박 기조 하에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당선인 등 미국 측 고위인사들은 강력한 대북압박 필요성, 한미공조의 긴밀한 유지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와 북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 동맹이 이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중국, 일본에 대해서는 능동적 외교를 펼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각각 사드(THAAD), 과거사 문제 등 도전요인이 있지만 공조 강화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며 "일본 과거사 문제는 국제사회 공조 하에 단호히 대응하고 중국은 사드 현안에도 불구하고 북핵 협력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정부부처의 신년 업무보고는 4~11일 진행된다. 5일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이 업무보고에 나선다.

6일 미래창조과학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방송통신위원회, 9일 교육부·보건복지부·환경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식품의약품안전처, 11일 행정자치부·법무부·국민권익위원회·국민안전처·원자력안전위원회·법제처·인사처 순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