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유승하 기자] 기획재정부가 한일통화스와프 논의가 중단된 것과 관련해서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6일 기재부는 보도자료를 통해서 "정치·외교적 원인으로 한일 통화스와프 논의가 중단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 정치·외교적 사안과 무관하게 한일간 경제·금융협력은 지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기재부에 따르면 협상 중단 결정은 이날 주일 대사관에 통보됐고 얼마 전 협상 주무부처인 기재부에도 전해진 것으로 확인됐다.

기재부 고위 관계자는 "정치는 정치이고 경제는 경제인데 이런 식으로 외교·정치적 문제로 엮이다보면 끊이 어려운 점이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아사이 신문 등은 부산 주한일본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이 철거된 것과 관련해 스와프 협상을 중단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재작년 한·일 합의로 위안부 문제를 최종적으로 해결할 것을 양국에서 확인했다"며 "새로운 소녀상 건립은 한국이 합의의 기초를 일방적으로 무너뜨리는 것이다. 즉각철걱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통화스와프란 외환보유액이 부족한 상황에 대비해 특정 국가와 통화 교환을 약속하는 협정이다. 일본 엔화는 기축통화인만큼 급격한 자금 유출로 인한 유동성 위기 시 안전장치 역할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