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반기문 전 유엔총장의 동생과 조카가 미국 연방법원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0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동생인 반기상씨와 조카 반주현씨가 뉴욕 맨해튼 연방법원에 뇌물 혐의로 기소됐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베트남에서 8억 달러 상당의 복합건물을 판매하면서 중동 관료들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의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에서 부동산 브로커로 활동하고 있는 반주현씨와 경남기업에서 고문을 지낸 반상기씨는 경남기업 베트남 하노이건물 랜드마크 72의 매각을 주관하는 과정에서 사기 행각을 벌인 것으로 뉴욕연방검찰에 의해 드러났다.

뉴욕연방검찰은 기소장에서 뉴욕의 부동산 브로커인 반주현 씨가 경남기업의 랜드마크72건물 매각을 주관할 때 처음부터 정상적으로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카타르 정부 고위관리에게 뇌물을 줘 매각을 성사시키려 했다고 밝혔다.

카타르 정부 고위관리의 대리인을 자청하는 사람에게 50만달러의 뇌물을 보냈으나 매각에 진척이 없자 카타르 정부 투자 의향서 등을 위조해 투자가 제대로 진행될 것처럼 경남기업을 계속 속였다는 것.

한편 반 씨는 매각에 관여하는 과정에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입지를 이용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