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합의 파기 가능성 주시 "상호신뢰 문제"


[투데이코리아=오주한 기자] 일본 정부가 '포스트 박(朴)'을 주시하면서 한국 정치동향 분석을 본격화 할 예정이라고 10일 교도(共同)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보수진영 출마가 유력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움직임을 주목하고 있다. 반 전 총장은 2015년 12월 한일(韓日) 간 주요 합의 찬성 입장을 밝혔다.

반면 합의 철회를 요구하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견제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0일 기자회견에서 "책임을 갖고 합의를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문 전 대표 측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은 아일랜드 더블린 기자회견에서 "한국도 (합의를) 제대로 이행해주기 바란다.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미 합의되고 집행까지 이뤄진 국가 간 약속을 번복한다면 한국 신용도가 크게 떨어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일본 정부는 합의 파기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부산 위안부 소녀상 설치를 계기로 주한대사 등을 귀국시킨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10일 귀임 시기에 대해 한국 정부 대응을 주시하면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금 10억 엔(약 103억 원) 지출 결정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나도 총리로서 국내적 비판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나다 도모미(稲田朋美) 방위상 등은 아베 총리와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진주만 기습 희생자 위령 직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등 현 내각 정책에 대한 노골적인 반발 의사를 드러낸 바 있다.

아베 총리는 "(한일 관계가) 원점으로 되돌아가면 상호신뢰 기초에 관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자민당 내 2인자이자 니카이파 수장으로서 대표적 친한(親韓)파로 알려지는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은 8일 NHK에 출연해 "한국은 불편한 나라"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