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씨 국정농단 의혹사건등 피의자 신분 조사

▲사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서 국민연금관리공단의 찬성표를 받는 대가로 최순실 씨와 그의 딸 정유라씨, 미르·K스포츠재단 등에 수백억원을 지원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 12일 오전 서울 강남구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박고은 기자]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오늘(12일)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을 소환 했다.


이 부회장이 수사를 받는 것은 지난 2008년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 이후 처음이다.


이날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한 이 부회장은 “국민 여러분께 좋은 모습을 보여 드려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송구스럽고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를 전했다.


‘최씨 일가 지원을 직접 지시했나’ 등의 취재진 질문에는 아무 말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이날 특검팀은 이 부회장에게 뇌물공여 및 위증(국회에서의 증언‧감정에 관한 법률위반)혐의를 적용 피의자로 입건했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최씨 지원 규모와 최씨 일가를 지원해주는 대가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어떤 특혜를 받았는지, 지원 사실을 알면서도 묵인했는지, 언제부터 최씨 일가를 인지했는지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특검팀은 현재 이 부회장에게 구속영장 청구까지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 중 최순실씨와 정유라씨, 미르·K스포츠재단 등에 수백억원을 지원을 하는 대가로 박 대통령으로부터 국민연금관리공단의 찬성표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특검팀이 주목하는 것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전후로 박 대통령 독대와 홍완선 전 국민연금 기금운용 본부장, 최씨 측근을 만났다는 것이다.


이에 특검팀은 박 대통령과 독대 후 이 부회장이 합병 찬성표를 주도한 홍완선 전 국민연금 기금운용 본부장을 만나 정부 지원을 요청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박 대통령과 이 부회장 독대 전날 최씨 조카 장씨가 만든 ‘삼성지원계획안’이 박 대통령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 대통령이 이 부회장과의 독대 시 계획서를 제출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계획안은 장씨가 운영하는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0억원을 추가 지원하는 계획안이다.


실제로 삼성은 승마 유망주 육성 명분으로 2015년 8월 최씨 독일 현지법인 코레스포츠(비덱스포츠 전신)와 220억 원 규모의 컨설팅 계약을 맺고 35억원 가량 송금했으며 비타나 V 등 삼성전자 명의로 구매한 명마 비용도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의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도 16억 규모를 후원 했으며 미르K스포츠재단에도 204억원을 출연했다.


또한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박 대통령이 국민연금 찬성표를 종용한 사실을 인정했으며 그 대가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자리를 약속했다고 특검에서 진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