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로 구속중인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투데이코리아=서소영 기자]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수석이 조동원 당시 새누리당 홍보기획본부장과 "문화계 좌파 인사가 너무 많다"는 문자를 주고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비선실세' 최순실(61)씨와 안 전 수석의 3차 공판에서 검찰은 "안 전수석과 조 전 본부장은 '좌파에 영화계가 놀아나고 있다. 정교하게 치밀하게 장기적인 전략과 실행을 해야 한다'는 내용의 문자를 주고받았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들은 '유진룡(전 문화체육부 장관), 김재원, 용호성(주영한국문화원장), 이 라인이 오명철을 영화진흥위원장으로 추천했다고 알려지는 등 '영화가 얼마나 정치적으로 움직이는가를 보여주는 예'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주고 받았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또 "이들은 '한상준 후보는 어렵게 찾아낸 우리 쪽 사람이다. 함께 노력해야 한다'라는 문자도 주고받았다"고 덧붙였다. 2014년 영진위원장 최종 후보에 오른 오명철 전 동아일보 논설위원과 한상준 전 부천영화제 집행위원장에 대해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특검팀은 지난 12일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김종덕(59)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관주(53)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56)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등 3명을 구속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의 핵심으로 꼽히는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5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소환조사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특검은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의 소환조사 일정을 다음 주 내로 결정할 방침이다.

김 전 실장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처음부터 주도했다는 의혹,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 작성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맡으면서 이 작업에 개입하고 시행하는데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은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개입한 정황을 상당 부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부에서 벌어진 부당한 인사조치에 대한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블랙리스트'라고 불리는 '문화계 지원배제 명단'이 나왔고, 그 배후에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이 개입된 사실을 파악했다는 것이다.

특검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김 전 실장의 지시로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작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문건은 교육문화수석실로 전달된 뒤 문체부에서 실행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특검팀은 지난달 26일 압수수색 과정에서 명단 일부를 확보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