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12월 목표 추진.. 경북도의회 "외교문제 우려"


[투데이코리아=이준호 기자] 경기도의회가 올 12월 14일 독도에 위안부 소녀상을 세울 예정인 가운데 한일(韓日)관계가 '루비콘강'을 건너는 모양새다.

부산 소녀상에 반발해 주한대사 등을 귀국시킨 일본 정부는 17일 극도로 반발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대사 귀임 시기에 대해서도 "아무 것도 결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사를 철수시키는 것은 해당국과의 외교단절을 의미한다.

경기도의회는 16일, 도의원 34명으로 구성된 '독도사랑 국토사랑회(회장 민경선 도의원)' 주도로 이날부터 소녀상 건립을 위한 모금에 들어갔다고 발표했다.

독도를 행정구역으로 하는 경상북도에서는 신중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남진복 경북도의원(독도수호특위위원장)은 "독도는 영유권 수호 차원이고 소녀상은 위안부 문제인데 둘을 섞으면 자칫 외교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위안부 치유금 10억 엔을 한국에 지출하고 피해자 대다수가 수령 의사를 밝혔음에도 '퇴짜'맞을 위기에 놓인 일본이 비이성적으로 나와 독도 영유권 주장을 군사적으로도 추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외 독도 문제를 이유로 위안부 합의까지 부정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부 반일(反日) 정치인·단체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빌미로 모든 합의를 파기해 한일관계를 파탄으로 몰고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일관계 파열로 이득을 보는 곳은 중국과 북한이다.

중국은 근래 사드(THAAD) 배치를 이유로 사실상의 제재를 가하는 등 한국을 '속국' 취급을 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북한은 자국을 대상으로 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파기를 노리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