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지시 의혹을 받고 있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김기춘(77)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지시로 작성했다고 자백했다.

20일 한 매체는 지난 17일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조 장관에게 ‘국정 농단 공모자’가 된 점을 위로하며 자백을 유도한 것으로 보도했다.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점을 인정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따랐을 뿐”이라고 진술했다.

당초 블랙리스트를 모른다고 부정하던 김 전 실장의 진술과 상반된다.

특검팀은 김 전 실장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고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작성해 교육문화수석실을 거쳐 문체부에서 문화계 인사들에 대한 차별 지원을 실행한 것으로 확인했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20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열린다.

김 전 실장은 지난 2014년 10월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에게 1급 공무원 6명의 사직을 종용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를 받고 있다. 최순실씨가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인사교체를 지시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있다.

김 전 실장이 최씨를 도와주려는 정황은 이뿐 아니다. 지난 7일 차은택 감독은 국회 국정조사 2차 청문회에서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만나게 된 계기에 대해서 "최순실씨가 가보라고 해서 김기춘 전 비서실장 공관에 갔다"고 말했다.

당시 김 전 실장은 "저는 차은택씨에게 직접 연락해서 오라고 해서 만났다. 왜냐하면 박 대통령께서 차은택씨가 만나보고 문화융성에 대한 여러 가지 의지와 이런 것을 알아보라고 해서 만난 것이다"고 말했지만 의심스러운 대목이다.

또한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인사 청탁에도 연루됐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특검팀은 김 전 차관이 친분이 있는 문체부 전 고위 간부를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부위원장 자리에 임명해 줄 것을 김 전 실장에게 청탁했다는 의혹도 수사 대상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 지난달 5일 공개한 고(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에는 김 전 실장이 ▲세월호 인양 방해 ▲언론 조작 ▲통합진보당 해체 개입 ▲문화계 블랙리스트 조성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청와대는 2014년 1만 명에 가까운 문화계 인사들을 블랙리스트로 규정,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인들을 지원하지 말아야 한다는 문서를 만들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