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임대해 사용하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 선릉역 부근의 빌딩이다.


[투데이코리아=박대호 기자]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 김기춘(77)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외에도 최순실씨도 연루된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특검팀은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의 구속영장에 최씨도 공범으로 적시했다.


청와대는 2014년 1만 명에 가까운 문화계 인사들을 블랙리스트로 규정,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인들을 지원하지 말아야 한다는 문서를 만들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특검팀은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문화계 인사들의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문체부 인사에 부당하게 직권을 남용한 공통된 혐의를 받고 있다. 특검팀은 최씨가 블랙리스트 작성 전후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특검팀은 김 전 실장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고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작성해 교육문화수석실을 거쳐 문체부에서 실행된 것으로 확인했다. 특검팀은 지난달 26일 압수수색을 통해 명단 일부를 확보했으며 작성하고 관리한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지난달 5일 공개한 고(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에는 김 전 실장 ▲세월호 인양 방해 ▲언론 조작 ▲통합진보당 해체 개입 ▲문화계 블랙리스트 조성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장관은 청와대 정무수석실 근무 당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지난달 11일 예술인소셜유니온, 서울연극협회, 한국독립영화협회 등 총 12개 문화예술 단체는 이들을 직권남용 및 업무 방해죄로 특검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