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대행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길"

트럼프(좌) 美 대통령, 황교안(우) 한국 대통령 권한대행 통화 장면 이미지



[투데이코리아=김창석 기자] "미국은 언제나 100% 한국과 함께 할 것".


트럼프 美 대통령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첫 전화통화에서 강조한 말이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30일 오전 9시(한국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고 한미동맹 강화 및 북핵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황 권한대행이 미국 정상과 전화통화를 한 것은 대통령 대행을 맡은 뒤 처음이다.


이날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30분간 진행된 이번 통화는 한국시각으로는 오전 9시, 워싱턴 D.C. 시각으로는 29일 오후 7시에 이뤄졌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한미 양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날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황 대행은 먼저 "트럼프 대통령의 제 45대 미국 대통령 취임을 축하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미국과 아태지역 및 국제사회에 많은 발전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국민들에게 설을 맞이해 축하인사를 전하고 한국이 이룩해 온 제반 발전상을 높이 평가한다"고 답했다.


황 대행은 "트럼프 대통령을 포함해 미국의 신 행정부 인사들이 다양한 계기를 통해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동맹 발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해 왔다"며 "지난 60여 년간 군사·안보 분야를 넘어 경제·글로벌 파트너십 분야를 아우르는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성장한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언제나 100% 한국과 함께 할 것"이라며 "한미 관계는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좋을 것(better than ever before)"이라고 답했다.


또 "이번 주 매티스(Mattis) 미 국방장관 방한을 계기에 양국 간 동맹의 연합방위능력 강화와 북핵 공조 방안에 대한 긴밀한 협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황 대행은 북한의 계속되는 위협과 관련 "북한이 핵·미사일 능력을 계속 고도화 하면서 위협을 높여가고 있는 엄중한 상황임에 따라 한미 간 긴밀한 공조와 국제사회와의 협력에 기반한 확고한 대응을 통해 북한의 셈법을 바꾸어 나가야한다"며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도발을 감행할 경우에는 한미 공조에 기반한 강력한 대응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한미 양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공감을 표하며 "미국은 북한 문제에 있어서도 100% 한국과 함께 할 것"이라며 "확고한 대한 안보 공약을 재확인하고, 앞으로 양국 각료 등 관계 당국 간 북핵·미사일 대응전략 등에 대해 계속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말했다.


황 대행은 마지막으로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만간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미국은 늘 한국을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전화통화는 미국 측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 실무진들의 세부일정 조율 끝에 우리 측이 업무를 시작하는 이날 오전 중에 통화를 하는 방안에 최종 합의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등 각국 정상들과의 잇단 전화 통화를 통해 취임 후 본격 외교행보를 시작했다. 황 대행과의 전화통화도 전화외교의 연장선이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